알톤 니모(Nimo) 전기자전거 매뉴얼


알톤 니모 전기자전거를 구입한지 2주일째다. 지금까지 출퇴근 용으로 잘 쓰고 있다. 굉장히 만족하고 있다. 주행기에 대해서는 한달 정도 탄 후에 올려볼까 한다.

전기자전거를 알아볼때 느낀건데, 매뉴얼이 공개되어 있지 않아 자세한 정보를 얻기 어려웠다. 그래서 자전거를 살때 딸려온 매뉴얼을 스캔하고 몇몇 정보를 더 추가했다.

사실 딸려온 매뉴얼 보관해서 활용하는 사람 거의 없다. 이런 정보는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어야 한다. 어쨌든 알톤 니모 전기자전거에 대한 좋은 레퍼런스가 되길 바란다.

알톤에는 여러 전기자전거 라인업이 있지만, 2017년에 새로 나온 니모와 이모젠은 그 중 보급형에 속한다. 그렇다고 품질이 구린건 아닌듯 하다. 뺄껀 빼서 가성비가 좋은 자전거라 생각한다. 각 부의 설명은 이미지를 클릭하면 큰 이미지로 볼 수 있다.

니모와 이노젠은 핸들에 달린 디스플레이가 다른 기종에 비해 작다. 난 이게 더 마음에 든다.


니모는 파워어시스트 모드(PAS모드)와 스로틀 모드 둘다 가능하다. 파워어시스트 모드는 페달을 반바퀴 돌리면 한번 쓩 밀어주는 방식이다. 자동차로 치면 휘발유 엔진과 모터가 같이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비슷하다. 스로틀 모드는 페달링을 하지 않아도 스쿠터처럼 앞으로 간다. 

당연히 PAS모드가 더 먼 주행거리를 보장한다. 해보진 않았지만 스로틀모드로는 얼마 가지 못할거라 예상한다. 자전거도로에는 스로틀모드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예 기능을 삭제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사족이다. 차라리 자전거 끌고 계단 올라가기 편하게 천천히 움직이는 모드가 있는게 낫다. (5km/h 이내)

이 페이지에 나오듯 배터리를 빼려면 열쇠가 있어야 한다. 


충전방법과 디스플레이와 버튼 설명이다. 버튼이 두개라 별로 설명할 것도 없다.


여기서 외워둘 것은 밤에 라이딩할 때 중요한 백라이트 켜는 법이다. 아래 - 버튼을 몇초 누르고 있다게 떼면 이렇게 LCD 백라이트가 켜져 계기판을 볼 수 있다.



전기자전거 주행방법이다. 사실 주행방법이야 타보면 금방 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에러코드다. 저렇게 에러코드가 나올때 이 매뉴얼이 없으면 당황할 것이다.


에러코드를 정리했다.
  • 02 : 컨트롤러 이상, 컨트롤러 및 케이블 점검
  • 03 : 컨트롤러 이상, 컨트롤러 점검
  • 04 : 저전압, 배터리 충전 필요 
  • 05 : 브레이크 이상, 브레이크 케이블 및 센서 점검 
  • 06 : 모터센서 이상, 모터 케이블 재연결
  • 07 : 스로틀레버 이상, 스로틀레버 점검
  • 09 : 전원 이상, 배터리 점검
  • 10 : 디스플레이 이상, 디스플레이 케이블 노란색 점검
  • 15 : 디스플레이 이상, 디스플레이 케이블 녹색 점검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