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페이지 확실히 검색하는 법

개발자 입장에서 Facebook을 보면 "너무 알아서 하다보니 일관성이 없어" 보인다. 사람들은 Facebook을 일기처럼 쓴다. Facebook은 알아서 1년전 포스트를 상기시켜주곤 하지만, 정작 검색하는 건 쉽지 않다.

특히 자기가 만든 Facebook 페이지의 경우 한동안 검색하는 방법이 없어 고통스러웠다. Facebook에 문의해도 별 대답도 없고...

그러다 어느날 갑자기 Facebook 페이지에 검색창이 생겼다. 아래 화면처럼 "Search for posts on this Page"라는 창이 생겼고, 실제 검색어를 넣으면 잘 검색되었다.

그런데 그 검색창이 어느날 사라져 버렸다. 다시 멘붕에 빠졌다. 나는 Digital Dynamics라는 페이지에 업무상 참고할 정보들을 스크랩해 둔다. 검색할 수 없는 스크랩북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그냥 쓰레기 더미지...


그러다 우연히 페이지의 검색 방법을 알아냈다.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자신이 만든 페이지 뿐 아니라 다른 페이지도 그 내부에서 검색할 수 있다.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자신의 Facebook의 언어 설정이 English로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이전에 올린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검색법은 간단하다. Facebook 웹페이지 윗쪽의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검색어를 입력한다. 예로 "발전"이라고 검색했다. 이렇게 검색하면 People -> Posts from Friends -> Public Posts 순으로 발췌되어 표시된다. 내가 원하는 페이지내 검색은 아니다. 


이 상태에서 왼쪽에 있는 항목 중에서 "Posted by" 섹션에서 "Choose a Source"를 클릭한다. 입력창으로 바뀌면 검색을 원하는 페이지의 이름을 입력한다. 이 경우 Digital Dynamics를 입력했다. 사실 D 한자만 쳐도 D로 시작하는 내가 관심있는 페이지의 목록이 아래에 뜨기 때문에 선택만 하면 된다.


자! 이제 Digital Dynamics 페이지 내의 "발전"이라는 키워드를 가진 포스트가 검색되어 보인다. 좀 더 생각해보면 왼쪽에 있는 옵션을 이용하여 기간별로도 검색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내 것이 아닌 다른 Facebook 페이지 내의 게시물도 같은 식으로 검색할 수 있다. Hooray~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