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게시글 검색하는 법

By C_osett
Facebook의 정책이 달라져서 새로운 방법으로 검색하는 방법을 올렸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요즘 SNS세상에는 페이스북(Facebook)이 대세다.

한동안 여러 SNS들이 경쟁을 했지만, 트위터가 맛이 가고 부터는 거의 페이스북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다. 인스타그램이 뜬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새발의 피다.

페이스북은 친구를 찾아 엮어주고, 다른 사람의 게시글을 소개하고 피드백하고 그것을 엮어 네트워크를 만들어 간다. 이슈 전파력이 매우 뛰어나서 여론을 만들기 쉬우며, 따라서 마케팅하기도 좋은 무대이다.

장점이 많은 페이스북도 아쉬운 점이 몇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치명적인 문제는 "검색"이다. 특히 자신이 올렸던 오래된 글을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페이스북의 검색창

페이스북의 윗쪽에는 검색창 같은게 있기는 하다. 그런데 이 검색은 페이지(Page)나 사람을 찾아줄 뿐이다. 본인이나 본인의 친구들이 올린 게시글의 내용을 찾을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런데 얼마전 페이스북에서 게시글을 검색하는 기능을 열었다고 홍보했다. 그런데 언어가 "English"인 경우만 가능하다는 것이 함정이다. 기술적인 문제는 아닐 것이고, 초기다 보니 핵심인력이 관여하는 미국을 먼저 해보는 것일게다. 아마도 몇달 안에 다른 언어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

어쨌든 한국 사람들도 페이스북의 언어 설정을 English로 바꾸면 페이스북의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상단 제일 오른쪽의 역삼각형을 클릭하여 "설정"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언어를 택하고 English(US)로 변경하면 된다.


언어를 바꾸고 나서 검색해 보면 제법 그럴 듯 하게 나온다. 영어로 언어를 바꾸었다 할지라도 "한글"로 검색이 가능하다. 그래서 내가 기술적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거다. 예를 들어 "맥북"이라고 검색하면 페이지들 -> 친구와 나의 게시물 -> 공개된 다른 사람의 게시물의 순서로 나온다. 각 섹션의 아래에 있는 "See more..."를 클릭하면 해당 섹션의 게시글을 더 볼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내 타임라인의 글만 검색하는 방법은 없다는 거다. 나야 상관없지만 친구가 수천명인 사람은 어떻게 될까?

그리고 더 큰 문제는 내가 관리하는 페이지의 게시글은 검색이 안된다는 거다. 이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페이지의 게시물을 찾기

사실 페이지의 게시물을 찾는 것은 쉬울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다. 나는 페이지를  두개 열었는데, 하나는 아래 그림과 같이 떡하니 "Search for posts on this page"라는 페이지 내 게시물 검색창이 있다. 그리고 실제로 검색도 잘 된다.


그런데 다른 페이지는 검색창이 표시되지 않고, 아무리 찾아도 이 검색창을 활성화시킬 방법을 찾지 못했다. 환장할 지경이다. 여기에 대해 페이스북 고객센터에 문의해도 묵묵부답...


그래서 외부적인 해결책을 찾아 나섰다. 그 중 하나는 QSearch이고, 다른 하나는 Search For Posts App이다.

QSearch 

QSearch는 비교적 알려진 검색 서비스이다. URL은 http://app.qsearch.cc이다. 브라우저에서 치면 페이스북 로그인(OAuth) 화면이 나오며,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일단 기본적으로 자기 개인 게시글의 검색은 바로 된다.


페이지에서 검색하려면 오른쪽의 Managed Pages 부분의 Access controlled pages를 클릭한다. 그러면 페이스북에 페이지를 볼 수 있는 새로운 권한을 요구하고, OK하면 내가 관리하는 페이지들의 목록을 볼 수 있다.

페이지 목록에서 선택하면 상단에 파란색으로 선택된 페이지명이 보인다. 이 상태에서 검색하면 예상한대로 페이지 내에서 검색이 된다.


다시 개인 타임라인 검색을 하려면 선택된 페이지가 표시된 파란색 글씨 부분을 클릭하고, Me를 택하면 된다.


내가 관리하는 페이지 뿐 아니라, 내가 팔로우하는 페이지들도 검색할 수 있는데... 너무 많으면 정신없을 수 있다. QSearch는 팔로우한 페이지를 검색하겠다고 하면 전체가 다 보인다. 이것도 아쉬운 점이지만, 반드시 URL을 치거나 즐겨찾기에 넣어놓아야 하는게 마음에 안든다. 페이스북 페이지와 일체감이 없다. 그래도 검색에는 문제없다.

참고로 크롬앱 버전의 QSearch도 있으나, 버그인지 페이지 검색은 안된다.

Search For Posts App

페이스북 게시글을 검색하는 두번째 옵션은 좀 더 괜찮다. URL은 http://apps.facebook.com/f-search-app이다. 이 URL에서 자기 게시글을 검색하는 건 쉽다. "me"가 선택된 상태에서 검색어를 넣기만 하면 된다.


당신의 페이지에 검색 기능을 넣고 싶다면 상단에 있는 "Add to Page"를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 대화창이 뜨는데, 원하는 페이지를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 왼쪽의 "앱" 섹션과 상단의 탭에 "Search For Posts"가 나타난다. 이것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 내의 검색이 가능하다. 


이 앱은 페이지에서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검색창이 뜨지 않을 때 활용하면 되겠다.

이런 검색앱은 어떻게 만드는가?

개발자 입장에서 이런 앱들은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했다. 페이스북의 성공 요인 중의 하나가 잘 갖추어진 Open API와 활성화된 개발 생태계이다.

페이스북의 API는 계속해서 발전해 왔다. 한동안은 FQL(Facebook Query Language)을 사용했는데, 몇해 전 Graph API로 변경되었다. 소셜 네트워크를 모델링할 때 그래프가 가장 정확하기 때문에 이렇게 변경한 것 같다.

그런데 원래 Graph API 문서를 보면 검색 기능은 있는데, 게시글(Posts)에 대한 검색은 누락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사용자, 페이지명, 이벤트, 그룹명 등만 검색이 가능하다. 히스토리를 찾아보니 예전에는 가능했는데, 무슨 이유인지 페이스북에서 막았다고 한다.

Graph API는 Explorer를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테스트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post에 대한 검색은 에러가 남을 볼 수 있다.


그러면 QSearch 같은 앱들은 어떻게 검색 기능을 구현할 걸까? 추측컨데 아마도 전체 게시글 본문을 다 가져와서 앱 안에서 검색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얼마나 비효율적인지... 페이스북에서 제공해주면 딱 좋을텐데...

참고로 Google에서도 페이스북이 검색이 안되는데, 페이스북의 로봇 정책이 막고 있는 걸로 보인다. 아 진짜...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