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 배열과 미로 탐색 (Array & Maze)

알고리즘은 본질적으로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데이터가 구조적으로 조직화되어 다루는 방법까지 포함하게 되면 그것을 자료구조(Data Structure)라고 합니다.   자료구조가 자료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것이라고 본다면 알고리즘의 부분 집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요성은 매우 큽니다.

자료구조 중에서 가장 단순한 형태 중 하나는 배열(Array)입니다.  배열은 동일한 타입의 데이터들이 연속으로 배치된 형태입니다.  동일한 데이터 타입은 간단한 산수로 어드레싱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해서 랜덤억세스에 강점이 있는 자료구조입니다.

가장 단순한 자료구조인 배열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 배열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미로찾기 알고리즘을 구현해 보도록 합니다.

강의 파일



강의 동영상

4.0 배열과 미로 탐색 - 시작 : 랜덤 억세스가 가능한 기본 자료구조인 배열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응용하여 미로 탐색 문제를 풀어 봅니다.



4.1 배열의 정의 : 배열이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4.2 다차원 배열 : 기본적인 일차원 배열을 확장하여, 다차원 배열의 개념과 사용법을 알아 봅니다.



4.3 미로의 표현과 그리기 : 현실의 미로를 어떻게 가상의 데이터로 표현하는지 알아보고, 이를 이용하여 미로를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4.4 미로 탐색 알고리즘 - 우선법 : 배열로 모델링된 미로에서 빠져나오는 길을 찾는 알고리즘을 알아보고 구현해 봅니다.



4.5 최단 경로 찾기 : 우선법으로 찾은 경로는 최단 경로가 아닙니다. 간단한 직관으로 최단 경로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4.9 배열과 미로 탐색 - 결론 : 4장에서 배웠던 배열의 의미와 사용법을 정리합니다.





관련글 |
  - C++로 배우는 알고리즘
  - 3장 : String 클래스 만들기
  - 5장 : 연결 리스트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