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 C++언어 훑어보기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을 위한 절차이며 이는 개념적인 형태로 존재합니다.  알고리즘이 현실세계에서 위력을 발휘하려면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되어 컴퓨터에서 동작되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객체지향 언어가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를 표현하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그리고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언어가 대부분 추상 데이터 타입으로서의 객체(class)를 지원합니다.

이 강좌에서는 C++ 언어를 매개로 하여 알고리즘을 만나고 구현하고 시험하고 검증하는 여정을 하게 될 겁니다. C++ 언어는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더 오래된 C라는 언어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Java니 C#이니 하는 트렌디한 언어들이 활개를 치고 있지만,  아직도 컴퓨팅 세계에서 C++는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실 C#이나 Java도 C++의 원형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강좌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기에 앞서서 C++의 모든 문법적 사양을 다룰 수는 없지만,  적어도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문법 사양에 대해서 훑어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합니다.

강의 파일



동영상 강의

2.0 C++언어 개요 시작 : 2장에서 다룰 C++ 언어 개요 항목들을 살펴 봅니다.



2.1 C++의 역사와 개요 :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를 통해 C++언어가 왜 알고리즘 구현에 적합한지를 살펴봅니다.



2.2 C언어 확장으로서의 C++ : C++언어는 C언어의 단점을 개선하고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C++의 변경 내용을 살펴봅니다.



2.3 객체지향 언어로서의 C++ : C++언어는 C언어에 객체지향 개념을 추가하였습니다.  객체지향의 요소인 캡슐화, 계승, 다형성에 대해 C++언어의 지원 방법을 살펴 봅니다.




2.9 C++ 언어 개요, 결론 : C++ 언어는 C의 장점을 취하면서 C의 단점을 개선하였으며, 여기에 객체지향 개념을 접목한 것입니다.  C++언어에 대해 배운 내용들을 정리합니다.



3장 "String 클래스 만들기"로 이어집니다.


관련글 |
  - C++로 배우는 알고리즘
  - 1장 : 희망의 나라로, 알고리즘
  - 3장 : String 클래스 만들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글